이 약관은 주식회사 펜타브리드(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의 온라인 사이트 ‘긱허브(www.gighub.co.kr/www.gighub.kr)’ 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기타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와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또는 회사와 비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 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1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 및 세부 하위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긱허브 : (주)펜타브리드가 운영하는 프로젝트 플랫폼 홈페이지
2) 이용자 : 긱허브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회원 및 비회원
3) 회원 : 긱허브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회원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
① 의뢰자 회원 (이하 ‘의뢰자’) : 회원 중 의뢰자로 가입한 ‘기업회원’과 ‘개인회원’으로, 펜타브리드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협업 의뢰를 요청하는 자.
② 전문가 회원 (이하 ‘전문가’) : 회원 중 전문가로 가입한 ‘기업회원’과 ‘개인회원’으로, 펜타브리드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서 의뢰자 프로젝트에 지원해 협업 성사 시 직능을 제공하는 자. (각 서비스별로 지칭하는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 회원은 디자인 카테고리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경우 ‘디자인 전문가’,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경우 ‘개발 전문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기업회원 : 긱허브에 가입한 회원 가운데 회원가입 및 마이페이지 상에서 기업정보를 입력한 의뢰자 또는 전문가로서 세무회계, 업무 처리 상의 기업혜택을 받을 수 있는 회원
5) 개인회원 : 긱허브에 가입한 회원 가운데 기업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의뢰자 또는 전문가로서 기업회원에게 제공되는 세무회계 및 업무 처리 상의 기업혜택을 받을 수 없는 회원
6) 비회원 :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7) 프로젝트 : 의뢰자 기업회원이 주도하여 진행하는 기획, 개발, 론칭, 홍보, 마케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수행하는 과업에 해당하며, 긱허브 내에서 일반적으로 대외 홍보, 피력 목적으로 게재하거나 협업 목적으로 게재할 수 있습니다.
8) 역할(직능) : 전문가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공하는 서비스. (SW활용능력, 기술능력 등을 포함)
9) 서비스 비용 : 긱허브 서비스 및 세부 하위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프로젝트 등록비, 배너광고비, 중개 수수료 등에 해당합니다.)
10) 결제 금액 : 의뢰자가 프로젝트 등록, 배너 광고 등 서비스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 또는 프로젝트 협업과 관련하여 매칭된 전문가에게 지불하기 위해서 예치하는 비용
11) 중개 수수료 : 의뢰자가 전문가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긱허브가 전문가에게 공제하는 비용
12) 게시물 : 포트폴리오, 후기, 마켓 상품 등 이용자가 긱허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작성 및 게시한 모든 콘텐츠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회사의 서비스 제공 행위 및 회원의 서비스 사용 행위에 본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3)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관련법을 저촉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당일까지(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에 관한 개정인 경우 최소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적용일 당일까지) 사이트의 초기화면 및 회원 가입화면 등 서비스 화면에 공지합니다. 또한 개정된 약관은 소급효를 부여하지 않는 이상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이 경우 회원 등록을 취소(회원탈퇴,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위 제3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적용일자까지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승인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회사는 특정 작가와 개별적으로 이 약관에 규정된 내용과 다른 내용의 계약(이하 “개별계약”이라고 합니다)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계약이 약관 등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6) 본 약관에 정하는 범위 이외의 이용자와 회사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을 따릅니다.
제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할 의무가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계법령에 의해 국가 기관의 요구나 전기통신관련법령 및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3) 회사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신속히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4)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 손해에 한합니다.
5)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신속히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6) 회사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 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제13조에 제시된 내용을 준수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취급방침
1) 회사는 이용신청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회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약관의 이행과 본 이용약관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2)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는 제외합니다.
①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②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③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4)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1년 이상 휴면 상태의 회원인 경우 안내 메일 또는 1주일간의 공지 후 개인정보가 별도의 데이터로 관리되거나 삭제됩니다. 단, 게시물을 등록한 전문가 및 의뢰자의 경우 그러하지 않습니다.
5)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6) 보다 상세한 내용은 ‘긱허브 개인정보취급방침’ 별도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회원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홈페이지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회사는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 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이 제공한 데이터가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② 범죄 행위에 관련된 경우
③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④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⑤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⑥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⑦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⑧ 기타 관련 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4) 제14조(전문가의 의무), 제16조(의뢰자의 의무)에 위배되는 행위 시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일정 기간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계약해지 시, 누적된 회원의 데이터는 모두 소멸됩니다.
6) 기업회원의 경우 프로젝트 진행 중인 경우에는 프로젝트 완료 후 종결 상태에서만 탈퇴가 가능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목적과 범위
1) 서비스는 의뢰자 프로젝트의 노출을 통한 프로젝트 광고, 전문가 인력 서치 및 구인, 계약, 전문가의 프로젝트 수주를 목적으로 합니다.
2) 회사는 프로젝트의 노출을 매개로 의뢰자와 전문가 간의 매칭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이때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 간에 프로젝트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3) 회사가 제공하는 안전 거래 시스템은 회원 상호 간의 프로젝트 계약에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에만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회원 간 계약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도구만을 제공합니다. 회원 간에 성립된 계약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 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 간에 성립된 프로젝트 계약 중 발생하는 문제와 결과에 대해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계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 신청(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 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메일(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 통지합니다.
2) 회원가입은 만 14세 이상의 개인 또는 기업(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등)이 할 수 있습니다. 이용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하여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용하여서도 안 됩니다.
3) 회원의 아이디(ID) 및 닉네임은 실명 1인당 1개의 아이디 및 닉네임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8조 이용신청
1)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자는 실제 수·발신 가능한 본인 이메일을 통해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의 판·구매 활동을 위해 회사가 요청하는 추가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추가 기재 사항은 이용신청자의 판매활동 여부와 개인 또는 기업 여부에 따라 구분됩니다.
① 개인회원 필수정보: (가) 휴대전화 번호 (나) 이메일(e-mail) 주소(ID) 인증 (다) 닉네임 (라) 비밀번호 (마) 프로필 이미지(대표 이미지) (바) 관심 분야
② 기업회원 필수정보 : [기본] 개인회원 필수정보 + (가) 상호명 (나) 대표자명 (다) 사업자등록번호 (라) 사업자등록증 이미지 (마) 세금계산서 발행용 메일
2) 중개 서비스와 관련된 비용의 지급과 수령, 긱허브 가입과 관련된 프로모션에 관여된 이용자의 경우 회사에서 추가로 실명 인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실명 인증은 별도의 안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3) 이용 신청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미만의 회원이 본 이용약관 및 판매/홍보 대행 약관에 따라 '전문가'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법정대리인의 동의서와 입증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회원은 이에 동의해야 하며, 거부할 경우 서비스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
4) 기업 전문가로의 이용 신청을 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의 요청에 따라 사업자등록증 사본, 환불 및 수익금 정산을 위한 대표자 또는 사업자 명의의 통장 사본, 판매 대행 홍보약관에 동의함을 확인할 수 있는 서명 또는 도장 등의 추가 증빙 자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5) 전문가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또는 자격증 사본 및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재직/경력증명서를 제출하여 전문가로서의 보유 기술/학력·전공/자격증 유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위 기재항목 외에도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신청자에게 직업, 취미, 관심분야 등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신청자는 그러한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신청자가 제8조에서 정한 필수 기재항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는 확인 절차를 거쳐 서비스의 이용을 승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개인회원 가입신청의 경우 이메일을 통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취하며, 기업회원 가입신청의 경우에는 제공받은 증빙자료 등에 의하여 확인 절차를 취합니다. 회사는 본인 및 기업 확인 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 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① 만 14세 미만의 자가 이용 신청을 하는 경우
② 회사의 본인 확인 절차에서 본인 가입신청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③ 동일인이 1개 초과, 여러 개의 아이디를 사용하는 경우
④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용정지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 신청을 하는 경우
⑤ 이용 신청 시 기재하여야 할 필수 기재 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⑥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 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4)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승낙 유보의 사유, 승낙 가능 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 요청 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 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메일(e-mail)을 통하여 통지합니다.
①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③ 회사의 실명 확인 절차에서 실명 가입신청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④ 기업회원 가입을 신청한 자가 ‘제8조 1항 나’의 증빙자료 또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0조 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프로젝트의 공개, 프로젝트의 협업 거래(일반 거래, 합의 거래), 콘텐츠의 게재 및 댓글과 같은 호응, 이용자의 포트폴리오 기록, 이용자 간 팔로우 및 콘텐츠 팔로우, 이용자와 콘텐츠를 향한 관심 표시 등이 있습니다.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 매매의 특성, 절차 및 결제방법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각 매매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각 카테고리 별로 회사가 지정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이용 제한 사항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서 공지합니다.
4)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판매 또는 구매하는 경우, 반드시 회사가 마련한 '안전결제'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 간의 직접 결제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직접 결제 신고가 접수될 경우 회원은 사이트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이용 정지 및 제한
긱허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자격을 제한하거나 이용 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와 관련해 아래와 같은 불의의 불가피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서비스의 이용 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원에게 유선 또는 메일을 통하여 안내합니다. 이때,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선 조치 후 통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원은 회사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 제기가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조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신청과 관련하여 작성한 내용 가운데 내용이 부실하여 승낙 거부 사유가 확인된 경우
2) 기재 내용이 허위, 도용으로 판명되거나,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이용자의 유입이 타 이용자의 긱허브 서비스 사용에 불이익을 준다고 인정되는 경우
4) 매매 부적합서비스를 판매 등록하거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물품 거래 행위를 시도한 경우
5)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외부에서 거래하는 행위가 발각된 경우
6) 거래 전 연락처를 요구, 공유하거나 대면 상담을 요청·진행한 경우
7) 기타 혜택 제안 등을 통해 직접 결제를 유도하거나 이에 준하는 일체의 직접 결제 유도 행위를 한 경우
8) 재판매 목적으로 구매한 경우
9) 거래 의사 없이 구매와 취소를 반복하는 경우
10) 판매 데이터를 임의로 조작하는 등 부정한 목적으로 거래하는 경우
11) 긱허브의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거나 현금화, 부정한 목적의 분할 행위를 하거나 결제 수단의 명의 도용을 하는 등 일체의 부정행위를 한 경우
12) 회사의 서비스와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팸 정보를 전송하거나 악성코드 프로그램을 유포하는 등 범죄 및 불법행위를 하는 경우
13) 회사의 시스템에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공격하는 경우
14) 회사와 긱허브의 데이터를 정당한 권한 없이 제3자를 통하여 복사, 퍼가기, 스크래핑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15) 거래의 제반 행위를 통해 저작권, 초상권 등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16) 이용자의 문의에 대한 일체의 답변, 응대를 미진행하는 경우
17)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한 일체의 응대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18) 회사의 연락에 의도적으로 응대를 회피하는 경우
19)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 또는 회사의 권리나 명예, 신용 등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20) 서비스 관련 제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1) 기술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제12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1)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 상호 간의 거래를 위한 온라인 거래장소를 제공할 뿐이므로 협업 과정에서 발생한 산출물을 판매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을 대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의 어떠한 행위도 전문가 또는 의뢰자를 대리하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간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판매 의사 또는 구매 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물품의 품질, 완전성, 안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등을 보증하지 아니하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거래 결정에 대한 위험과 책임은 해당 회원이 부담해야 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게재하는 서비스 설명 등의 제반 정보를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의 내용이 타인의 명예,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규정을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판매 승인을 제한하거나 판매 중지하는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전문가의 권리
1) 전문가는 서비스가 승인된 이후 별도의 기한 없이 직능의 판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이 정지되거나 서비스의 이용 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가 취해지는 등의 경우 판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판매 가능 여부를 재검토할 수 있습니다.
2) 전문가가 작업한 산출물에 대한 저작권은 의뢰자의 프로젝트 요청 범위 내에서는 의뢰자에게이외에는 전문가에게 귀속됩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허락 없이 프로젝트 범위 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계약 전 전문가와 의뢰자 간 ‘저작권의 이양’과 같은 저작권 관련 별도의 협의사항이 있었을 경우 해당 내용이 우선 적용됩니다.
3) 전문가와 의뢰자는 프로젝트 계약을 통해 제공할 결과물의 종류와 범위, 판매가격, 거래조건 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부당하게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결제 방식, 창작물 발송 방식 등 신청자 피해 방지에 관한 사항을 약관 등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는 의뢰자의 구매 행위가 허위 또는 불법 결제에 해당하는 경우 및 그 밖의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프로젝트 계약의 중단 및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전문가의 의무
1) 전문가는 관계 법령과 해당 서비스 약관, 회사가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미리 공지하는 개별약관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신원정보의 제공, 판매 서비스의 등록, 거래 진행 과정의 관리, 의뢰인에 대한 거래 이행, 작업물 발송, A/S 또는 환불 등의 사후 처리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각호의 행위를 위반할 경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조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전문가에게 귀속됩니다.
2) 협업 등록을 위해 제공한 포트폴리오 등 신원정보의 명의자와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는 동일해야 합니다. 하도급 행위 등 본 조항에 따른 권리∙의무를 회사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타인에게 양도, 증여하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가 적발될 경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조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전문가에게 귀속됩니다.
3) 전문가는 작업 금액·방식·내용 등 작업 조건에 의뢰인 회원과 사전에 합의하여야 합니다.
- 전문가가 스스로 제공할 수 있는 범위의 작업 조건을 명시해야 합니다.
- 일부 또는 전부를 도급 및 위임해야 하는 작업의 경우, 회사가 승인하는 범위 내에서 서비스 페이지에 명시하며 추가로 의뢰인과 사전 합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 사전 협의한 작업일을 초과하는 경우, 작업소요일에 대한 사전 합의를 진행해야 하며, 2차 발송일에 대해 사전 안내를 진행해야 합니다.
4) 전문가는 회원의 문의에 성실히 답변해야 합니다.
5) 전문가는 거래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뢰인에게 작업물을 발송하거나 구매 확정을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6) 전문가는 예상치 못한 사유로 정상적인 작업 진행이 곤란한 경우, 지체 없이 의뢰인에게 거래 취소 사유의 안내 및 환급(에 필요한 조치) 등 관계 법령이 정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의뢰인으로부터 주문취소의 요청이 있는 경우 이에 응하여 접수된 주문 건에 대하여 24시간 이내 취소 의사와 함께 관련 사유를 의뢰인에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7) 서비스 등록은 등록 양식에 따라야 하며, 서비스 등록 양식에 어긋난 등록이나 허위등록, 판매 가장등록,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또는 통신과금 시스템만을 이용하기 위한 등록은 불가합니다.
8) 전문가는 서비스 등록 시 직접 결제를 유도하는 문구나 의뢰인의 정당한 권리(청약 철회권 등)를 제한하거나, 허위 또는 기타 법령이나 약관에 위배되는 내용(문구, 사진 또는 설명을 포함)을 등록해서는 아니 되며, 스스로 또는 다른 회원을 통하여 고의로 서비스 평가, 판매 횟수 등을 수정·조작하거나 기타 판매 가장 등록 등 중개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해하는 부정한 행위를 하여서도 안 됩니다.
9) 전문가는 회사의 명칭, 로고 및 회원의 회원 등급 표시와 회사가 제공한 메인 이미지 등을 회사가 정한 목적 이외 용도 및 장소에 사용하거나 표시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행위로 인하여 회사 또는 타 회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하여 일체의 법적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10) 전문가는 회사의 긱허브 사이트, 모바일 긱허브에서의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서 명시한 자료를 보관하여야 합니다.
11)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가 정보란에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휴대폰 번호, 인증받은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항상 최신 정보로서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번호 변경 시 새로이 등록해야 합니다.
12) 전문가는 통신판매 중개 의뢰 및 그와 관련한 계약 이행 과정에서 알게 된 의뢰인 등 다른 회원의 개인 정보를 법률·약관 또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정한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과 무관하게 특정 전문가가 처리·처리 중인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개인 정보가 침해된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전문가가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13) 전문가는 판매 관련 정보(만족도, 메시지 응답률, 안심번호 응대율, 주문 성공률, 작업일 준수율, 알림·공지사항의 확인 등)를 지속해서 관리하여야 하며, 이를 반영하는 회원 관리 정책에 협조해야 합니다.
14) 회사는 전문가가 등록한 포트폴리오 등의 정보를 통한 협업 촉진 및 신뢰도 상승을 위해 서비스의 메인 이미지 또는 프로필 이미지 등에 대한 등록 기준을 마련하여 전문가에게 내용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전문가는 이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제15조 의뢰자의 권리
1) 의뢰자는 거래 후 해당 거래에 대한 만족도 및 후기를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표할 수 있으며, 표한 만족도는 해당 전문가의 기록에 반영됩니다. 후기는 해당 전문가의 포트폴리오 화면에 표시됩니다.
2) 미성년자가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이 전문가와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법정 대리인이 해당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가 다른 성년자 등의 결제정보를 동의 없이 이용하는 등 사술로써 전문가로 하여금 성년자인 것으로 믿게 하거나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믿게 한 경우에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이 체결된 프로젝트 계약에 대해서도 해당 거래를 취소하지 못합니다.
3) 의뢰자는 전문가의 판매 행위가 허위 또는 불법 결제에 해당하는 경우 및 그 밖의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프로젝트 계약의 중단 및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의뢰자의 의무
1) 의뢰자는 프로젝트 거래에 관한 긱허브의 약관 외에 다른 요건이나 조건을 전문가에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2) 의뢰자는 최종 작업물 수령 완료 전, 상업적 의뢰작의 경우 디자인 및 아이디어의 침해 여부를 확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3) 전문가로부터 완료 예정일 연장 요청이 있을 겨우 전문가와 협의하여 완료예정일을 확정한 후 긱허브 사이트에서 완료 예정일을 수정해야합니다.
4) 의뢰자는 최종 작업물을 수령받은 시점부터 1주일 내에 사이트를 통하여 수령 완료 처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작업물이 정상적으로 전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경우에는, 작품 수령 후 1주일 시점에 자동으로 수령 완료 처리됩니다.
5) 수령 완료가 처리된 이후에는 회사가 환불에 대한 책임을 일체 지지 않습니다.
제17조 서비스 판매 규정
1) 프로젝트 등록 및 배너 광고
긱허브에서 의뢰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서비스는 프로젝트 등록과 프로젝트 협업 관련 서비스로, 프로젝트 등록, 배너 광고의 경우 정해진 이용정책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을 참고하여 이용합니다.
① 의뢰자는 프로젝트 등록을 통한 노출을 목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② 이때, 의뢰자는 소정의 프로젝트 등록비(월간 이용료, 연간 이용료 등)을 회사에 지급하여 프로젝트 등록 자격을 획득한 뒤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③ 의뢰자는 프로젝트 등록비의 효력이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비의 납입 중단, 이용자 자격 상실과 같은 제한사유가 발생하면 프로젝트 등록을 통한 이용자 노출은 즉시 제한됩니다.
④ 이용료의 납입과 환불에 관한 절차는 ‘긱허브 정책 기준’에 따릅니다.
⑤ 의뢰자가 등록한 프로젝트 정보에 따른 이익과 불이익의 책임은 의뢰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⑥ 월정액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프로젝트’, ‘프로젝트 스토리’, ‘배너’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배너 광고의 경우 별도의 요금제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2) 프로젝트 매칭
① 회사는 의뢰자가 협업 파트너 선정을 통한 서비스 주문 이후 메일(e-mail) 또는 문자(SMS) 등의 알림 채널을 통하여 전문가에게 접수된 주문 정보를 통지합니다. 전문가는 회사가 발송하는 알림 및 판매관리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전문가는 회사로부터 의뢰인의 주문 요청 통지를 받은 후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만일 작업이 불가능하거나 금액이 맞지 않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취소 혹은 추가 결제를 요청하는 등의 응대를 진행해야 합니다. 미응대로 인해 의뢰인에 피해가 발생될 경우, 그 책임은 전문가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전문가는 접수된 주문 건의 작업 진행을 위하여 긱허브 메시지 혹은 상호 합의한 소통수단을 통해 성실하게 문의·답변해야 합니다.
④ 의뢰인의 결제 후 전문가의 발송이 이루어지고 구매 확정된 경우, 회사는 결제 대금의 입출금에 관한 안전결제만을 제공합니다. 전문가는 그 외 서비스의 발송, 취소, A/S 등에 관련한 사항은 항상 의뢰인과 협의하여 진행해야 하며, 회사는 전문가와 의뢰인 간의 거래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⑤ 세금계산서 발행 의무가 있는 기업회원은 의뢰인의 요청이 있을 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⑥ 전문가는 회사가 지정한 페이지에 자신이 보유한 기술, 자격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는 관련 자료를 조작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8조 서비스 구매 규정_프로젝트 협업
의뢰자는 협의된 대금에 수수료, 부가가치세 등이 포함된 비용을 긱허브에 예치하여야 합니다. 결제 방법은 무통장입금입니다. 무통장입금은 전문가 지급까지 완전히 종료된 뒤 세금계산서 및 현금영수증 지출 증빙 발행이 가능합니다.
1) 프로젝트를 의뢰하기 위해서 의뢰자는 전문가와 협의된 금액(결제 대금)을 긱허브에 예치해야 합니다.
2) 의뢰자가 의뢰한 작업물을 받은 것이 확인되면 긱허브는 해당 전문가에게 중개수수료를 제외한 결제 대금을 지급합니다.
3) 긱허브는 아래와 같이 지체보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 전문가가 의뢰자와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완료 예정일을 초과하였을 경우(전문가 책임사유), 약속된 기한을 초과한 일자만큼 결제 대금의 일부를 의뢰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1일마다 [총 제작 금액의 1,000분의 1]이 차감됩니다. 단, 의뢰자가 지체보상금 부과를 요청하였을 경우에만 적용되며, 의뢰자의 책임으로 인정되는 경우(의뢰자 책임사유) 부과할 수 없습니다.
- 전문가 책임사유로 완료 예정일을 초과하고도 정상적인 프로젝트 협업 과제를 완수하지 못해 프로젝트 진행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을 경우, 지급하기로 한 대금(지급 전 금액 전부 또는 잔액)을 지불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 보상과 관련된 처리는 제22조 환불규정 또는 제23조 프로젝트 계약의 분쟁 절차에 따라 양자가 진행합니다.
4) 전문가는 회사로부터 수익금을 수령할 계좌를 지정하여야 하며, 전문가 지정한 입금 계좌의 예금주는 전문가와 동일인(개인 회원의 경우 가입자 본인 명의, 사업자회원의 경우 대표자 혹은 회사 명의)임을 원칙으로 합니다. 전문가가 지정한 입금 계좌의 예금주가 전문가 가입 정보와 상이한 경우 출금이 불가능하며 해당 조건에 맞는 계좌 관련 서류 증빙이 완료될 때까지 결제 대금의 송금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5) 긱허브 결제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대금보관으로 인하여 회사가 취득하는 이자 등은 서비스 제공의 대가이므로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이자 등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고, 송금 수수료는 대금을 송금하는 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19조 회원 등급/후기/평가
1) 의뢰인은 거래 후 해당 거래에 대한 만족도를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만족도를 표시할 수 있으며, 표시된 만족도는 해당 서비스 전문가의 평점에 반영됩니다. 거래 만족도는 해당 작업자의 포트폴리오 화면에 표시됩니다.
2) 이용후기는 프로젝트를 거래한 의뢰인만 작성할 수 있으며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이용후기 작성자는 자신이 작성한 평가를 직접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수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별도로 공개된 글의 삭제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이용후기의 내용이 욕설, 비방, 명예훼손 등의 내용이거나 해당 전문가의 평가와 무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공개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회사는 해당 후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나 프로젝트에 대한 불만, 전문가에게 불리한 내용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4) 이용후기로 작성된 내용은 전적으로 평가 당사자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며, 회사는 내용의 사실 여부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제20조 수정, 문제 해결, 취소, 반품 및 교환
1) 수정
① 거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작업물을 수령한 의뢰인이 '관리자에게 수정' 요청하여 7일 이내 수정을 요청한 경우, 전문가는 서비스에 명시된 수정·재진행 규정에 따라 수정 작업(유형 상품의 경우 교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위 기능을 통한 의뢰인의 의사가 전달된 경우에만 회사는 서비스 대금의 정산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의뢰인이 수정 및 교환을 요청한 경우에도 아래 ②항에 따라 제한되는 사유가 있음이 입증된 경우에는 의뢰인의 구매 확정 여부와 관계없이 즉시 전문가에게 서비스 대금을 정산할 수 있습니다.
② 다음 사례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의뢰인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작업·생산되어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구매행위 및 기타 의사 표시를 통해 의뢰인의 '동의'를 받은 경우
- 유형 상품이 훼손된 경우(내용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 사용이나 일부 소비로 인하여 서비스 및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 가능한 서비스(문서 제공 서비스·유형 상품 등)를 제공받은 경우
- 기타 법령에 의하여 수정 및 교환이 제한된 경우
③ 서비스 상세정보에 별도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와 당사자 간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수정 조건이 변경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2) 거래 중 문제 해결
작업물 발송 예정일에 맞춰 작업물을 발송할 수 없거나, 추가 작업에 따른 비용 청구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등 거래 진행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전문가는 거래 화면 내 [문제 해결] 기능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① 작업일 연장 요청
- 기존의 작업물 발송 예정일을 기준으로, 전문가가 의뢰자에게 요청하고 수락 받은 기간만큼 연장됩니다.
- 의뢰자가 전문가의 요청 및 기간을 정확히 확인하여 [수락] 혹은 [거절] 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 의뢰자가 정확한 기간을 확인하지 못하여 손해가 발생되었을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의뢰자가 응답을 하지 않았더라도 작업일이 자동으로 연장되지 않습니다.
- 의뢰자는 협의된 내용의 이행에 관해서 전문가에게 기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으며, 협의되지 않은 내용으로 작업 연장을 요청할 경우 전문가는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사정으로 인한 잦은 작업일 연장 요청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전문가에게 작업일 준수 이행을 요청할 수 있으며 전문가는 이에 응해야 합니다.
② 추가 결제 요청
- 약속된 것 이상의 추가 작업 또는 추가 수정이 발생될 경우에 한하여 전문가가 의뢰인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의뢰인은 전문가의 요청에 [수락] 혹은 [거절] 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 의뢰인이 응답을 하지 않았더라도 자동으로 수락되거나 거래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3) 취소
① 의뢰인, 전문가 모두는 상대방에게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취소를 요청받은 자는 요청 시점으로부터 24시간 내에 거래 화면을 통해 [수락] 혹은 [거절] 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취소를 요청한 자는 주문이 취소되기 전까지 해당 화면에서 취소 요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③ 취소를 요청받은 자가 거래 화면을 통해 [수락] 의사를 표시한 경우, 결제 대금은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 방식에 따라 의뢰인에게 환불됩니다.
④ 취소를 요청받은 자가 24시간 동안 [수락] 혹은 [거절] 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 거래가 자동 취소되며, 결제 대금은 의뢰인에게 환불됩니다. 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된 피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및 관계 법령을 참고하여 각 서비스 별 취소·환불 규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취소·환불은 해당 규정을 근거로 진행되며, 의뢰인의 서비스 구매 시점에 전문가가 개별적으로 명시한 정보가 있는 경우에도 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⑥ 당사자 간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 취소·환불 조건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에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4) 구매확정 후 취소
① 의뢰인의 구매확정 또는 자동구매확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긱허브 안전결제가 종료되고, 전문가에게 정산이 완료된 경우에도 관련 법령에 따라 수정·교환 및 취소·반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주문 건에 대한 취소는 의뢰인과 전문가가 직접 연락하여 해결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이에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으며, 정산된 서비스 이용료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② 이 약관에 규정된 긱허브 안전결제가 종료된 후 회사의 중개서비스를 통해 거래된 서비스의 수정·교환 및 취소·반품 등과 관련하여 전문가와 의뢰인, 운송 업체, 금융기관 등과 사이에 분쟁 등이 발생한 경우 관련 당사자 간에 해결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전문가의 귀책사유로 다수의 취소 및 반품이 발생하는 경우 또는 동일 중분류 카테고리 내 타 서비스보다 거래 취소 비율이 현저히 높은 경우 회사는 전문가의 서비스 판매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환불 규정
1) 서비스(플랫폼) 이용료 관련 환불 규정
① 서비스 가입과 프로필 등록은 무료입니다. 다만 ‘회원’은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스토리’의 등록과 효과적인 노출, 배너 노출을 위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 경우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합니다.
② ‘의뢰자 회원’은 ‘플랫폼’을 통하여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때 서비스별로 책정해 놓은 비용을 ‘회사’에 지급해야 합니다. 서비스의 종류와 기간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이전에 적용된 금액은 소급하여 적용하지 않습니다.
③ ‘명시한 서비스 항목’을 이용하지 않고 7일 이내에 서비스 환불을 요청할 경우, ‘회사’는 지급한 비용 전액을 환불해야 합니다.
④ 단, 서비스에는 노출을 통한 홍보 목적이 포함된 만큼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경우 전액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⑤ 이용료의 납입과 환불에 관한 절차는 ‘긱허브 정책 기준’에 따릅니다.
⑥ 작업량의 진척도는 "긱허브"에서 판단합니다.
2) 회원 간 협업 거래(플랫폼을 통한 중개) 관련 환불 규정
① 의뢰자가 프로젝트 일정 50%를 넘긴 상황에서 환불 요청을 하였을 경우, 전문가는 아래와 같이 환불합니다.
- 전액 환불 : 작업을 전혀 진행하지 않은 경우.
- 70% 환불 : 예정된 작업량의 1 ~ 30% 진행된 경우.
- 50% 환불 : 예정된 작업량의 31 ~ 50% 진행된 경우.
- 30% 환불 : 예정된 작업량의 51 ~70% 진행된 경우.
- 환불 불가 : 예정된 작업량의 70%를 초과하여 진행된 경우.
- 일부 환불 : 일부 작업을 제외하는 경우. (환불 금액은 협의)
② 불성실한 이행에 의한 미지급과 환불
전문가가 약속한 완료 예정일이 경과되었으나 작업을 진행한 자료가 미약하고, 작업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긱허브가 이를 중재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지급하기로 한 대금(지급 전 잔액 전부)을 지급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계약금이 선불로 지급되었으나 작업량이 전혀 없을 경우 전문가는 계약금을 반환, 환불해야 하며, 중도금이 지급되었을 경우, 의뢰자의 성실하지 않은 작업량 확인으로 인한 결과인 바 해당 중도금까지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③ 결과물의 품질로 인한 환불
전문가에게 받은 결과물이 의뢰자가 의뢰했던 해당 타입의 창작물 샘플에 비해 품질 차이가 현격하게 나는 경우, 의뢰자는 전문가의 노동 비용(결제금의 50%)을 제외한 결제금의 50%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단, 50% 환불은 충분히 의뢰자의 요청 내용과 결과물의 품질 차이가 현격하게 나는지에 대한 긱허브의 점검 이후 가능합니다.
④ 허위 게시물에 의한 환불
전문가가 작성한 게시물이 허위 게시물로 판명될 경우, 의뢰자의 요청에 의거하여 전문가의 작업 진행에 상관없이 의뢰자는 지불한 결제금을 환불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⑤ 환불 금액의 조정
⑴ 환불 금액은 전문가와 의뢰자 간의 합의를 우선으로 하며, 양측은 긱허브의 환불 규정에 따라 환불 금액을 합의합니다.
⑵ 전문가와 의뢰자 간의 합의가 불가능한 경우 긱허브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⑶ 긱허브는 전문가와 의뢰자에게 사실을 확인한 후 조정을 통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⑷ 회원은 긱허브에서 결정한 조정에 따라야 하며, 조정에 불만을 제기할 수는 있으나 의사의 반영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⑸ 조정의 요청과 진행은 증거 자료를 위해 홈페이지 내의 게시판이나 이메일로만 진행하며, 전화 통화로는 조정을 접수하거나 진행하지 않습니다.
⑹ 실물을 거래하실 경우, 배송 문제로 발생된 손해에 대하여 긱허브에서 중재해 드리지 않습니다.
⑺ 합의와 조정의 결과에 양측이 만족하지 못할 경우 다음 제23조 프로젝트 계약의 분쟁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⑥ 보상의 책임
전문가의 사정으로 인해 일정이 늦어지거나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 이로 인한 의뢰자의 손해에 대한 책임은 전문가에게 있습니다. 긱허브는 환불 사유가 발생할 경우, 환불 규정에 따라 의뢰자에게 환불을 해드리며, 그 외에 작업 완성물에 대한 보상이나 결제대금 외 별도의 금전적 보상을 해드리지 않습니다
제22조 프로젝트 계약의 분쟁 절차
1) 다음 사유로 프로젝트 진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회사는 전문가 혹은 의뢰자의 요청을 받아 부득이하게 해당 프로젝트 계약의 분쟁 절차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① 전문가가 전체 계약 기간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기간동안 의뢰자의 문의에 응답하지 않는 등 프로젝트 진행 의사가 없다고 의심되는 경우
② 의뢰자가 전체 계약 기간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기간동안 전문가의 문의에 응답하지 않는 등 프로젝트 진행 의사가 없다고 의심되는 경우
③ 전문가가 전달한 프로젝트 산출물이 백지이거나 열리지 않는 등 사회 통념상 해당 프로젝트 계약의 산출물로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
④ 전문가가 전달한 프로젝트 산출물이 타인의 저작물을 도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등 관련 법령을 위반했다고 의심되는 경우
⑤ 전문가 또는 의뢰자가 본 약관을 위반하거나 기타 관련 법령을 위반했다고 의심되는 경우
2) 다음 사유에 대해서 회사는 분쟁 절차의 돌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전달한 프로젝트 산출물이 주관적으로 의뢰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3) 프로젝트 계약이 분쟁 절차에 돌입한 경우 회사는 전문가와 의뢰자 모두에게 회원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기반해 다양한 경로로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연락을 회피하거나 연락이 불가능할 경우 분쟁 절차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회사는 이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4) 프로젝트 계약이 분쟁 절차에 돌입한 경우 회사는 전문가와 의뢰자 모두에게 해명 및 근거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요구받은 자료를 미제출함으로써 발생한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분쟁 절차에 돌입한 프로젝트 계약에 대해 분쟁 처리 목적으로 전문가와 의뢰자의 메시지 내역, 전달한 프로젝트 산출물 등 서비스 이용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프로젝트 계약이 분쟁 절차에 돌입한 경우 회사는 전문가와 의뢰자의 서비스 이용 기록과 제출받은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 4주 이내로 환불 비율을 결정해 회원에게 통보하며, 회원은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23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1) 본 약관과 회사와 회원 간의 이용계약, 회원 상호 간의 프로젝트 계약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됩니다.
2)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3) 제2항에도 불구하고 본 약관과 회사와 회원 간의 이용계약, 회원 상호 간의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회사 또는 고객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 관할법원으로 정합니다.
제24조 산출물의 저작권
1) 프로젝트 계약으로 발생한 산출물은 기본적으로 계약 범위 내에서는 의뢰자에게, 계약 범위 외에는 전문가에게 귀속됩니다.
2) 전문가가 가진 특허, 실용신안 등 귀속된 지식재산권 범위 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했을 경우 별다른 표기가 없었을 때에 전적으로 전문가에게 귀속되고, 의뢰자는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기능적인 요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의뢰자는 창작물 성격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전문가와 사전 협의한 범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협의 범위 외 영역에서는 비영리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의뢰자는 완료된 업무 결과물에 대해서 비밀을 요하는 프로젝트 외에는 긱허브 또는 전문가가 플랫폼 또는 본인 포트폴리오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에서 업무의 결과를 별도의 로열티 없이 자유롭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동의합니다.
② 의뢰자가 업무의 목적 상 게재를 허용치 않는 경우 계약 체결 이전에 의사를 통보할 의무가 있으며, 이 통보에 따라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에는 긱허브와 전문가는 게재할 권리를 상실하게 됩니다.
4) 산출물의 저작권 및 사용 범위에 대한 별도 표기 혹은 별도 협의가 있었을 경우 그를 우선시합니다.
5) 협업 완료에 따른 산출물에 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침해 이슈가 발생하였을 경우와 아래내용에 따릅니다.
① 전문가는 제3자의 저작권 등을 침해하여서는 안됩니다. 만일 업무에 따른 저작물의 내용이 제3자의 저작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여 의뢰자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칠 경우에 전문가는 민, 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지게 됩니다 .
② 긱허브는 도용이나 침해가 의심되는 저작물에 대해 조사하지 않습니다. 의뢰자가 직접 도용이나 침해 여부를 판가름한 뒤 알려주어야 합니다.
제25조 회원 게시물에 대한 권리관계
1) 회원이 서비스에 직접 게시한 프로젝트 타입, 후기 등의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시할 경우 저작권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제3자가 해당 게시물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분쟁 발생 시 회사는 해당 분쟁에 책임을 지지 않으며 개입하지 않습니다.
제26조 회사의 면책
1) 회사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온라인 거래장소(marketplace)와 안전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기타 부가정보를 제공함에 그치는 것이므로,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 간의 모든 제반 사항(서비스 판·구매 진행 관리, 상대방에 대한 의무 이행, 청약 철회 또는 반품·취소 요청에 따른 문제 해결 등)에 대한 처리는 거래 당사자인 회원들이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과 비용도 부담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① 단, 회사는 전문가와 의뢰인 간의 분쟁이 발발했음을 양 당사자 중 한 명 이상으로부터 통보를 받을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개입하거나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조치(거래금액의 정산 및 환급 보류, 서비스 이용제한, 거래 이력의 열람 등)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조치는 분쟁이 해결되는 시점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 당사자의 합의 또는 긱허브의 개입을 통해 자체적으로 분쟁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긱허브는 하기의 외부기관들에 분쟁 건을 이관하거나 당사자에게 이관 신청을 안내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관된 시점 이후부터는 해당 기관의 의견을 신뢰하며 이를 기준으로 분쟁 관련 업무를 처리합니다.
- 대한상사중재원 ( http://www.kcab.or.kr/ )
- 한국공정거래조정원 ( http://www.kofair.or.kr/ )
-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 http://www.ecmc.or.kr )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drc.kr/)
- 한국소비자원(https://www.kca.go.kr/)
2)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 또는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등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경우에는 회사의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긱허브 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이용자 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되는 서비스의 하자, 서비스 등록정보의 오류, 미비 등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는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제조물책임 포함)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허위성·위법성이 객관적으로 확인된 경우를 제외하고 서비스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 등의 정확성, 안정성, 타당성 등을 보증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사와 피연결회사(회사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를 말합니다)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회사는 피연결회사와 회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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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조 기타 조항
1)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합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과 불만 사항을 검토하고, 정당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이를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만약 신속한 처리가 어려운 사항이 있으면 그 사유와 처리기한을 이메일 혹은 전화로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2) 본 서비스에 대한 문의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 사항은 일대일 문의, 또는 아래 채널을 통해 접수해 주시면 성심껏 처리해드리겠습니다.